다가오는 여름! 운전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것이 자동차 썬팅입니다. 본 글에서 자동차 썬팅에 대해 심도있게 다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차 썬팅 가격결정은 브랜드와 등급
    • 자동차 썬팅농도의 평균은 얼마?
    • 자동차 썬팅 고를 때 팁
    • 자동차 썬팅 과태료 기준과 금액은?
    • 자동차 썬팅 원리

     

     

    □ 자동차 썬팅 가격

    이는 브랜드별 차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 중에서도 등급에 따라 가격은 나뉩니다. 이에 따라 보통 20만원에서 120만원 사이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사람들이 통상적으로 말하는 추천가격은 40~50만원 사이를 이야기 합니다.

     

    □ 자동차 썬팅 브랜드

    자동차 썬팅 브랜드로는 루마썬팅, 솔라가드, 레이노, 후퍼옵틱, 3M 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3M이 가장 무난하게 사용을 했고 오랫동안 사용한 거 같습니다.

     

    썬팅브랜드 종류

     

    □ 자동차 썬팅농도

    자동차 썬팅농도는 어디까지나 개인의 취향입니다. 물론 아래 다루겠지만 도로교통법에 준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보통 사용하는 수치는 35~50%가 대부분이며, 측면과 후면은 15% 농도를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 자동차 썬팅농도의 종류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수치의 종류는 4가지 입니다.

    ▷ 50% / 35% / 15% / 5%

    ※ 수치가 낮을 수록 짙어집니다.

     

     

    □ 자동차 썬팅 고를 때 팁

    우선시 해야 할 것은 열차단율과 썬팅율 입니다. 이와 더불어 시야확보 또한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 열차단률

    열차단까지 고려하여 썬팅필름을 구매한다는 전제아래 기준은 열차단률 45%부터 시작이 됩니다. 물론 전 제품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며 이는 통상적인 수치입니다.

     

    중고급품을 사용한다면 60%, 최고급 제품은 80%가 차단됩니다. 그렇다면 차단이 아에 안된다면 열차단률은 10~15% 수준입니다.

     

    ▷ 열차단 썬팅지에 관해

    먼저 썬팅의 농도가 진하다고 하여 열이 차단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열차단은 그 만의 메커니즘이 녹아들어 있는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열을 차단하는 원리는 썬팅필름이 열을 반사하는 형태입니다.

     

    □ 시야확보와 법규정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썬팅지의 농도가 찐하면 야간이나 비가오는 날, 어두운 주차장 등에서 안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대한민국 도로교통법 상 앞유리는 70% 미만, 옆면 창유리는 40% 미만의 조항이 있습니다.

     

    이를 어길 시 '도로교통법 제160조'에 의거 2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참고 측면 2열과 3열, 후면열선유리는 가시광선에 대한 투과율 규제가 없습니다.

     

    썬팅의 가시광선 투과율 이미지

     

    □ 자동차 썬팅 원리

    자동차 썬팅은 밖에서는 안이 잘 안보이고 안에서는 밖이 잘 보이는 형태입니다. 이는 빛의 밝기 차를 이용한 방법으로써 유리와 필름이 합쳐져 빛을 반사하게 됩니다.

     

    빛이 투과되지 않고 반사가 된다는 것은 밝은 쪽에서 어두운 쪽을 잘 볼 수 없다는 것과 같습니다.

     

    □ 자동차 썬팅을 '틴팅'이라 부르는 이유

    참고로 썬팅을 틴팅이라 명기한 글들을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원래 썬팅의 정확한 명칭이 '윈도우 틴팅' 입니다. 이를 한글로 표시를 하면서 선팅이 되었고 더 나가 썬팅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자동차 썬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썬팅은 농도가 짙다고 해서 꼭 성능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좋은 썬팅을 고르는데 있어 지인에게 어떤 종류의 썬팅을 시공하였는지 물어보고 탑승을 해보고, 경험해 보는 것도 방안이라 생각합니다.

     

     

    자동차 공회전 범칙금! 얼마나 부여될까?

    흔히 주변에 자동차 공회전 금지라는 팻말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에 따른 범칙금도 존재합니다. 본 글에서 자동차 공회전에 대한 내용을 심도있게 다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

    in.chocossamjang.co.kr

     

    방충망 청소 4가지 방법! 이런 건 누가 알아 냈을까?

    방충망 청소가 필요한 이유는 여러가지 입니다. 미세먼지, 황사, 공기오염 등등! 본 글에서 방충망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있게 다뤄보겠습니다. 먼저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충망

    in.chocossamjang.co.kr

     

    qr코드 만들기! 네이버와 카카오톡 활용법

    누구나 'qr코드 만들기'가 가능할까? 네! 가능합니다. 본 글에서는 qr코드를 만드는 방법과 큐알코드와 관련된 내용을 심도있게 다뤄보겠습니다. 관련된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qr코

    in.chocossamjang.co.kr

     

    본 글의 썸네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