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하우스의 여유로운 삶은 만인이 꿈꾸는 주거형태라 생각됩니다. 본 글에서는 타운하우스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타운하우스란?
    • 도시의 답답함은 제로! 부동산 대책에도 답답함 없는 타운하우스
    • 정말 프라이빗은 가능할까?
    • 매일매일 힘든 것은 계단!
    • 음주가무가 곧 고성방가

     

     

    □ 타운하우스란?

    타운하우스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배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단어가 갖고 있는 의미는 풀어 보겠습니다. 타운하우스(Town House)는 도시형생활주택이라고도 합니다. 단독주택과 아파트의 중간형(?)이라고 하는데 사실 단독주택에 더 흡사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차이가 있다면 하나의 정원을 두고 최소 두 집은 붙어있는 구조 입니다. 또한 한 집당 최소 2층 이상으로 지어져 있으며, 10~50가구로 단지를 구성하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정원과 함께하는 타운하우스 이미지

     

    통상적으로 타운하우스가 사람들의 인식 속에 고급주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여러 여건에 따라 다를 수 있기에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상대적 관점에서 고급주택을 구분하자고 하면 타운하우스 보다 단독주택이 더 가깝다 생각합니다.

     

     

    □ 타운하우스 장점

    ⊙ 아파트의 답답함이 없는 전원생활

    큰 건물들로 이루어진 단지와 도심 속에서 느껴지는 '꽉 막힘' '답답함' 등이 없습니다. 이 것만으로도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타운하우스 입니다.

     

    또한 위의 설명으로 상상되는 모습 그대로를 이룰 수 있는 곳입니다. 정원에서 만긱하는 따뜻한 햇살, 그 속에서 차 한잔 마실 수 있는 여유, 아이들과 반려견이 뛰어놀 수 있는 모든 공간, 저녁때 마다 열리는 바베큐파티!

     

    즉 매일 같이, 요즘 세대 각광받는 캠핑과 차박의 감성 그대로를 느낄 수 있는 곳이 타운하우스 입니다.

     

    집안에서 바라본 정원의 모습

     

    ⊙ 분양과 매매에 유리한 위치선점

    ▷ 어려운 청약에 도전가능

    타운하우스에 대한 장벽은 내가 감수할 수 있는 선에서 알아본다면 그렇게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먼저 청약통장이 없어도 추첨을 통해 분양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가점이 낮은 세대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 고강도 부동산 대책! 타운하우스는 예외

    타운하우스의 장점은 집값의 대 상승과 함께 진행되고 있는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대책에 자유로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유는 법률상 연립주택으로 구분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역시 대출규제 입니다. 또한 주택담보인정비율(LTV)가 아파트 보다 높습니다. 또한 계약 후 분양권 전매제한에서 자유롭습니다.

     

    □ 타운하우스 단점

    그렇다면 꼭 장점만 있을까요? 아닙니다. 먼저 타운하우스는 단독주택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고 접근해 본다면 여러 상황들이 연상됩니다.

     

    ⊙ 프라이빗! 정말일까?

    프라이빗은 요즘 시대에 있어 주거공간을 고르는데 중요한 항목입니다. 그런데 건물 간 거리나 위치 상으로 프라이빗 한 것이 맞습니다.

     

    즉 형식상으로는 간섭이 없어야 하는 것이 맞는데 실상은 정원에서 우리집이 다보이고, 내가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다 알 수 있다는 점이 아이러니 합니다.

     

    타운하우스의 일상모습

     

    ⊙ 층간소음은 피했으나 측간(벽간)소음이 문제

    층간소음 대신 측간(벽간)소음이 심하다고 합니다. 벽을 공유하고 있기에 반려동물이 짖는 소리나 TV소리, 음악소리, 계단 오르내리는 소리 등이 소음공해가 됩니다.

     

    심지어 대화소리까지 적나라하게 들리는 집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는 주관적인 관점으로는 사실 '케바케'라 생각합니다. 이웃을 잘 만나는 것도 복입니다.

     

    ⊙ 음주가무가 곧 고성방가

    전원생활에서 누릴 수 있는 행복이 곧 누군가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곳이 타운하우스 입니다. 앞 정원에서 바베큐라도 한다면 냄새는 오롯이 다른 집으로 전가되며, 꿈꿨던 친구들과의 정원에서의 술파티가 곧 고성방가가 됩니다.

     

    강아지를 키울 때 듣게 되는 짖는 소리가 나에게는 별개 아닐지 몰라도 누군가에게는 고통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파트에서 조심해야 할 것이 타운하우스를 선택했다고 꼭 자유로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자연속에 단지를 이루고 있는 타운하우스 모습

     

    ⊙ 계단이 힘들다!

    이는 타운하우스의 장점이자 단점일 수 있습니다. 가족간에 층별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는 있어도 현실적으로 이동이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만약 집에 어린 자녀가 있다면 윗층을 아에 사용을 안한다거나, 하루에 수 십번은 오르락 내리락 해야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 자녀의 진학도 고려

    현대인의 필수 여건인 배달이나 학원차 등의 딜리버리가 어렵다는 것 입니다. 또한 자녀가 있는 집에서 아이들의 통학문제까지 고려를 해봐야 하는 사안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타운하우스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운하우스는 인프라적인 면에서 좋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꿈꿨던 유토피아를 실현할 수는 있어도 그 실현이 다른 사람과 공간적으로 겹친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타운하우스의 선택에 있어서는 내 여건이 어떤지를 필히 고려해보고, 반복적 판단을 통해 접근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에테르노 청담! VIP급의 초호화 한강아파트의 화려한 등장

    역대 급 최고 분양가를 자랑하고 있는 에테르노 청담! 최근 가수 아이유와 배우 송중기 분양을 받아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 해당 아파트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in.chocossamjang.co.kr

     

    재산세 납부기간! 아직도 날짜가 헷갈리신 다면

    재산세 납부기간이 도래가 되면서 궁금한 사항들이 많으시리라 예상됩니다. 본 글에서 재산세 납부기간과 관련된 내용을 심도있게 다뤄볼 것이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산세 납부기

    in.chocossamjang.co.kr

     

    방충망 청소 4가지 방법! 이런 건 누가 알아 냈을까?

    방충망 청소가 필요한 이유는 여러가지 입니다. 미세먼지, 황사, 공기오염 등등! 본 글에서 방충망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있게 다뤄보겠습니다. 먼저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충망

    in.chocossamjang.co.kr

     

    본 글의 썸네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