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물때표를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고기들과 해산물을 얻고자 하는 목적이 크기 때문일 겁니다. 본 글에서는 태안 물때표와 함께 관련된 사항을 자세히 알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태안 물때표(8월)
    • 태안 물때표 보는 법
    • 해루질 이란?
    • 해루질하기 좋은 날
    • 해루질하기 좋은 시간
    • '물때'란 물때표 란?

     

     

    □ 태안 물때표(8월)

     

    태안 물때표 8월 이미지

     

    □ 태안 물때표 보는 법

    우선 태안 물태표에 있어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보는 법을 먼저 설명드리며, 물때와 관련된 사항들은 아래 이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빨간색과 파란색

    마치 수치를 명확히 알려주는 듯한 빨간색과 파란색의 숫자들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빨간색은 물이 가장 많이 차올랐을 때를 표시한 수치이며 파란색은 물이 가장 많이 빠졌을 때를 표시하는 수치입니다.

     

    그리고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표시는 만조 혹은 간조와 해수면의 수면 높이 차를 의미합니다. 즉 플러스라는 것은 해수면을 기준으로 간조 후에 차오른 물의 높이를 의미하며 마이너스는 만조 후에 빠진 물의 높이를 의미합니다.

     

    ⊙ 괄호()안의 숫자는?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하는 부분이 바로 괄호()안에 숫자입니다. 이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물의 높이 입니다. 이에 따른 단위는 cm입니다.

     

     

    ⊙ 1물, 15물의 '물'표시는?

    표의 왼쪽에 보면 녹색 그래프와 함께 물앞에 숫자가 있습니다. 이는 조류의 속도를 얘기합니다. 즉 얼마만큼의 속도로 빠지고 들어오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즉 조류의 속도가 가장 느린 날을 1물로 표기를 하며 가장 빠른 날을 15물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보통 7물에서 8물 정도를 그뭄이라 하여 물이 가장 많이 빠지는 날이 됩니다.

     

    태안 물때표 물표시 이미지

     

    □ 해루질

    우리가 태안 물때표를 보는 이유는 매우 명확합니다. 바로 낚시를 위해서 혹은 해루질을 위해서 입니다.

     

    ⊙ 해루질 이란?

    간혹 해루질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그 의미를 알게되면 "이걸 해루질이라고 부르는 구나!"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해루질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았습니다. 해루질이란 '물 빠진 바다의 갯벌에서 어패류를 채취하는 행위'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 해루질하기 좋은 날

    그렇다면 태안 물때표를 통해 해루질을 하기 좋은 날을 확인해야, 보는 이유가 더욱 명확해 집니다. 해루질하기 좋은 날이라는 것은 물이 많이 빠지는 날입니다.

     

    당연하겠지만 물이 빠진 다음에야 조개나 소라, 낙지, 꽃게, 골뱅이 등을 주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때표에서 더 정확한 수치를 통해 확인하자면, 위에서 설명한 괄호()안의 숫자가 100보다 낮은 날이 가장 좋습니다.

     

    ⊙ 해루질하기 좋은 시간

    그렇다면 물때표에 나와있는 시간에 맞춰서 가면 가장 좋을까요? 아닙니다. 물때표에 나와있는 시간은 간조와 만조의 꼭대기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해당시간을 기준으로 간조와 만조가 바뀌기 때문에 그 전부터 해루질을 해야 많은 양의 해산물들을 주어올 수 있습니다. 그 시간은 2시간! 물때표 상의 간조시간 보다 시간 2시간 전에 찾아가서 작업을 하면 매우 좋은 결과를 안고 돌아올 수 있습니다.

     

    태안 물때표 해루질 좋은 시간 이미지

     

    그렇다면 낮이 좋을까요? 아니면 밤이 좋을까요? 이는 지역과 개인적인 견해가 있겠지만 밤이 좋습니다. 소라나 꽃게, 낙지등은 주로 밤에 활동하기 때문입니다.

     

    □ '물때'란 무엇일까?

    물이 들어오고 나가는 날짜를 보면 일정의 규칙이 있습니다. 그 기준이 되는 날짜는 음력 15일 입니다. 즉 15일을 주기로 변하는 조석의 강약 주기를 '물때'라고 칭합니다.

     

    ⊙ 만조와 간조

    여기서 빠질 수 없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바로 만조와 간조 입니다. 만조는 물이 가장 높을 때를 의미하며 간조는 물이 가장 낮을 때를 뜻합니다.

     

    다시 표현을 하자면 만조는 물이 최고로 늘어난 상태를 의미하며 썰물이 시작되기 바로 직전상태를 의미합니다. 간조는 그와 반대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물때표 란?

    해루질을 하고자 할 때 중요한 것은 물이 빠지고 들어오는 시간입니다. 이를 극명하게 표현하는 것이 바로 물때표 입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흔히 말하는 물때표라는 명칭은 '조석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태안 물때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꼭 태안이 아니어도 다른 지역 또한 물때표 보는 법은 동일합니다. 또한 낚시를 하시는 분들에게 있어 만조와 간조만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 날의 날씨 또한 중요합니다. 만약 비가 오게 되면 물은 뒤집힙니다. 그 말인 즉 비로 인해 물이 뿌옇게 변한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물때표와 함께 여러가지 사항들도 고려하시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태안 물때표 썸네일 이미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