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껍질 벗겨짐 현상을 접하면 생활에 있어 매우 불편함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본 글에서는 해당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바닥 껍질 벗겨짐의 주요원인
    • 발무좀 치료 방법과 예방법
    • 습진의 일종인 한포진
    • 습진 치료 방법
    • 그외의 발바닥 껍질 벗겨짐 현상

     

     

    ■ 발바닥 껍질 벗겨짐 원인

    발바닥 껍질 벗겨짐의 증상을 길게 표현을 해보자면 발바닥 가장 바깥 쪽 표피층이 딱딱해 지거나 축축해지기에 떨어져 나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무좀을 예로 들어보면 무좀에는 수포형과 각화형이 있습니다. 이 중 각화형은 발바닥 전체적으로 각질이 두꺼워지면서 가루 형태로 떨어져 나가는 형상을 의미합니다.

     

    무좀은 습한 환경에서 유발이 됩니다. 그런데 반대로 건조하기에 발바닥 껍질 벗겨짐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인으로는 습진이 있습니다. 습진의 경우, 물집이나 수포가 생기는 형태이기에 피부의 이탈이 발생을 합니다.

     

    그렇기에 발바닥 껍질 벗겨짐의 주 요인은 무좀과 습진이 될 수 있으며, 아래 구분하여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발바닥 껍질 벗겨짐 무좀 습진 한포진 원인 해결 표현이미지
    ⓒ ArtTower, 출처 Pixabay

     

    ◐ 발 무좀

    무좀의 원인은 결국 곰팡이 입니다. 곰팡이의 가장 큰 특징은 습한 환경을 매우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피부사상균의 감염이라 통칭할 수 있으며 적색백선균으로 많아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전염력이 있기 때문에 가족이나 주변분들에게 옮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무좀은 발가락 사이에 주로 발생을 하며 피부가 짓무르거나 습기에 불은 듯한 모양새를 띄기도 하며, 각질이 벗겨지기도 합니다.

     

    땀이 나거나 습하면 냄새가 심해지고 심각한 가려움을 유발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심하게 물집이 잡히기도 하며 각질이 두꺼워짐과 동시에 가루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각질만 있다고 하여 무좀이 아니라고도 할 수 없습니다. 각질만 발생하는 무좀도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의에 따르면 각질과 함께 갈라지는 현상까지 동반이 된다면 '발백선' 혹은 '과각화증'까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 무좀 치료 방법

    무엇보다 습한 환경을 개선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항진균제 연고를 바르는 방법이 있으며, 그전에 무좀치료는 통풍이 기반되어야 합니다.

     

    ⊙ 발 무좀 예방법

    ㆍ목욕탕이나 사우나, 수영장이나 스포츠센터와 같은 대중시설의 이용에 있어 주의
    여럿이 같은 신발을 신는 행위는 금하며 같은 신발을 오랫동안 신는 행위 또한 지양
    집 안에서도 수건이나, 발매트 등은 따로 사용
    신발은 자주 세탁을 해주며, 건조한 상태로 유지
    발에 너무 딱 맞는 신발 착용은 금기
    발은 매일 닦아주며, 역시 건조가 중요
    양말은 한번 신으면 교체해서 착용

     

     

    ◐ 발 습진

    피부에 생기는 습진은 피부염에 속합니다. 습진은 어느 부분에나 생길 수 있으나, 특히 손이나 발에 잘 생긴다고 합니다.

     

    습진은 습도가 낮을 때를 조심해야 합니다. 습도가 낮다는 것은 알레르기의 유발물질 혹은 자극 물질이 투과하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손의 경우 직업성이 80%에 달한다고 하니 관련된 분들은 신경을 쓰실 필요가 있습니다. 손에 생기는 습진의 경우 원인은 물이나 세제 등의 자극 물질이 피부의 층을 손상시키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한포진

    손바닥과 발바닥의 어느 부위에 작은 물집과 같은 수포가 형성이 되는데 이는 재발성 피부질환이며 '한포진'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한포진은 비염증성 수포질환으로 구분되며 이는 습진의 일종입니다.

     

    전문의에 따르면 이에 대한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다고 하며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는 접촉성 알레르기의 항원노출 혹은 자극성 노출과는 상관없이 발생을 할 수 있다고 하니 습진과 관련된 예방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 습진 치료 방법

    피부 보습제와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볼 수 있으며, 보습제의 경우 습관처럼 바르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발바닥 껍질 벗겨짐 무좀 습진 한포진 원인 해결 표현이미지 설정이미지
    ⓒ Tilgnerpictures, 출처 Pixabay

     

    ◐ 그 외의 발바닥 껍질 벗겨짐 현상

    발바닥 껍질 벗겨짐 증상에 있어 별다른 질환없이 물리적인 어떤 작용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유발하는 것으로 운동이 있습니다.

     

    장시간 뛰거나 걸으면 발바닥에 마찰이 생기기에 진피와 표피 사이에 층이 생기고 그 사이에 물집이 생겨 껍질이 벗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또는 원인을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외상이나 화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발바닥 껍질 벗겨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피부질환에 대한 임의적인 약사용이 절반이상이라는 통계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효과적인 발 관리를 통해 건강한 발을 유지해 보시길 바랍니다.

     

     

    발바닥 열감! 고차원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데, 그냥 두실 건가요?

    살다보면 발바닥 열감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잠을 자지 못할 정도의 고통을 동반합니다. 본 글에서는 발바닥 열감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

    in.chocossamjang.co.kr

     

    종아리 쥐나는 이유! 쥐났을 때 대처법과 찜질방법

    종아리 쥐나는 이유를 찾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최근 쥐가 났거나, 지속적으로 쥐가 나는 분들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관련된 사항을 본 글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

    in.chocossamjang.co.kr

     

    눈경련 원인과 호전될 수 있는 방법

    눈경련 증상은 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불편을 도래합니다. 본 글에서 눈경련과 관련된 세부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눈경련 이란? 눈경련 위치에 따라 특징

    in.chocossamjang.co.kr

     

    발바닥 껍질 벗겨짐 무좀 습진 한포진 원인 해결 썸네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