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쥐나는 이유를 찾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최근 쥐가 났거나, 지속적으로 쥐가 나는 분들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관련된 사항을 본 글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종아리 쥐나는 이유
    • 무리한 다리사용과 혈액순환이 문제
    • 영양소 결핍에 필요한 것
    • 종아리 쥐났을 때 좋은 방법
    • 쥐에는 온찜질일까? 냉찜질일까?

     

     

    □ 종아리 쥐나는 이유

    종아리에 쥐가 난다는 표현은 종아리 근육이 뭉치거나 경직된다는 현상에 가깝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대표할 수 있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무리한 다리사용

    종아리 쥐나는 이유 중 첫째는 무리한 다리운동에 있습니다. 수영이나 파워리프팅, 자전거와 같은 다리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 등은 시작 전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평소보다 과하게 운동을 했을 시 근육이 긴장을 하게 되어 쥐가 날 수 있습니다. 더욱 심한 증상으로는 근육파열이 있습니다. 이는 근육의 과한 사용 혹은 부적절한 사용, 근육의 피로로 나타납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근육관련내용 이미지

     

    ⊙ 자다가 종아리 쥐나는 이유

    위에서는 다리를 사용하였기에 발생하였다면, 자다가 발생되는 쥐로 고통이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는 겪어본 분들이라면 순간적인 고통이 엄청난 것을 아실 겁니다.

     

    아무런 생각이 나지 않고, 할 수도 없는 고통! 그와 함께 흐르는 식은 땀은 결코 원치 않는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관련이 있는 것은 혈액순환입니다.

     

    그렇기에 종아리 쥐나는 이유에 대한 즉각적인 약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방치를 해서도 안됩니다. 평소 혈액순환에 문제는 없었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으며, 장기간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로해 보입니다.

     

     

    ⊙ 아킬레스건염

    이는 질환에 해당하는 사안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 힘줄에 발생하는 염증이 있으며, 종아리 통증과 붓기 등이 있습니다.

     

    완화법으로 얼음찜질이나 종아리 부목 등을 사용할 수 있는데 통증이 빈번하고 오랫동안 지속이 되면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로 합니다.

     

    ⊙ 영양소 결핍

    물리적인 부분이 아닌 영양소의 결핍으로 쥐는 날 수 있습니다. 특히 격렬하게 움직이게 되면 칼슘과 마그네슘이 수분과 함께 빠져나가게 됩니다. 위 성분들은 신경전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영양소로 결핍이 되면 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칼슘과 마그네슘 이미지

     

    ⊙ 디스크가 문제?

    다리는 분명 허리와도 연계가 되어있습니다. 그렇기에 척추에 문제가 생기면 종아리에 쥐가 생기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흔히 좌골신경통이라 부르는 질병은 다리에서부터 무릎 뒤쪽의 근육을 조절하는 좌골신경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증상에 따라 허리와 함께 다리까지 통증이 발생하고 저림, 심지어 무감각까지 유발합니다.

     

     

    ⊙ 잘못된 자세

    오랜 시간 하체를 압박할 수 있는 자세는 다리에 무리를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혈액순환에 악영향을 주기에 쥐가 날 수 있으며, 잘못된 자세는 쥐를 떠나 무릎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앉는 좌식을 오랫동안 유지하면 다리가 저리다는 느낌이 바로 쥐가 발생되는 원리와 같습니다.

     

    □ 종아리 쥐났을 때 좋은 방법

    ⊙ 찜질

    쥐에 가장 좋은 물리적인 방법은 마사지 입니다. 그와 동반이 되면 좋은 것이 바로 찜질 입니다. 그런데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쥐에는 온찜질인가? 냉찜질인가? 라는 의문입니다.

     

    ▷ 쥐에는 온찜질? 냉찜질?

    먼저 두 가지 전부 병행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장에 통증으로 고통을 견딜 수가 없을 때는 냉찜질이 먼저 입니다. 그 후에 통증이 완화되고 안정이 오면 온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온찜질과 냉찜질 이미지

     

    ⊙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근육의 이완과 수축을 적절히 조절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쥐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움직임이 심할 것 같으면 가볍게 스트레칭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 보호대 착용

    보호대의 개념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종아리를 고정하는 부목과 탄탄하게 묶을 수 있는 붕대가 있습니다. 그리고 압박 스타킹 등도 좋은 효과를 불러옵니다.

     

    ⊙ 목욕

    따뜻한 물에 하는 목욕은 근육의 힘과 긴장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 휴식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것이 휴식이라 생각합니다. 다리는 아무리 휴식을 취한다 하더라도 사용을 안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최대한 사용을 자제한다는 느낌으로 편안히 누워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누워서 쉬는 장면 이미지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종아리 쥐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쥐가 났을 때 취하는 방법은 다리를 피고자 애를 씁니다. 그 순간은 너무 아프기에 구부리게 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 근육이 뭉치거나 혈액순환이 안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완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고 웅크리면서 통증이 사라질 때 까지 버티면 후에 회복이 길어지는 것을 느낍니다. 이는 주관적인 방법으로 더욱 좋은 방법이 있다면 적극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장염 빨리낫는법! 증상과 원인, 음식에 대한 정리

    장염 빨리낫는법에 대한 필요가 더욱 절실해 지는 계절! 여름을 보내고 있습니다. 심지어 오늘은 여름 중 가장 덥다는 대서 였습니다. 본 글에서는 해당내용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으며, 주요내

    in.chocossamjang.co.kr

     

    눈경련 원인과 호전될 수 있는 방법

    눈경련 증상은 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불편을 도래합니다. 본 글에서 눈경련과 관련된 세부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눈경련 이란? 눈경련 위치에 따라 특징

    in.chocossamjang.co.kr

     

    코로나 확진자 동선 겹치면, 알아둬야 할 것

    코로나 확진자 동선 겹치면 누구보다 내 스스로가 불안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피해에 대해 염려스러워 집니다. 본 글에서 해당 내용에 대해 심도있게 다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

    in.chocossamjang.co.kr

     

    종아리 쥐나는 이유 썸네일 이미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