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이라는 단어는 원래도 중요했지만 현 시대에 더욱 챙겨야 할 요소가 되었습니다. 본 글에서는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은 10잔으로 충분히 마시자.
    • 적당한 운동이 안되면 가벼운 운동이라도
    • 손 씻기는 기본! 동시에 영양소 섭취까지
    • 적정한 실내온도와 수면은 필수
    • 면역력을 높여야 하는 이유와 취약한 계층은?

     

     

    □ 면역력 높이는 방법

    아래 더욱 자세한 세부내용을 언급하겠지만, 전체적으로 정리하자면 물 섭취나 수면, 운동 등의 생활 속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 물을 충분히 마시자

    요즘에는 다양한 음료들이 있어 물섭취에 큰 목적을 두지 않는 분들이 계십니다.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중추반응이 감소합니다. 이는 갈증을 느껴야 하는 순간에도 그 감각이 무더져 탈수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탈수는 면역력 감소를 불러오는 중요 요소가 되기에 이럴 때 일수록 물 섭취가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하루의 권장량은 물 10잔 입니다.

     

    물을 따르는 모습

     

    ⊙ 가벼운 운동이라도 하자

    무엇이던 과하면 좋지 않습니다. 적당한 운동은 면역력 강화에 매우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적당한 운동도 여건 때문에 되질 않는다면 가벼운 운동이라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과 같은 가벼운 운동은 호흡을 깊게 해주며 긴장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그와 동시에 자율신경 중 하나인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 시키는데 일조하여 면역계를 더욱 견고하게 해줍니다.

     

    또한 운동은 림프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백혈구 숫자를 늘어나게 해줍니다. 백혈구 숫자가 증가한다는 것은 병원균의 침입에 보호할 수 있는 기반을 단단히 다져주는 역할을 합니다.

     

     

    ▷ 음주와 흡연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질 않는다!

    앞 전 운동의 핵심은 혈액순환 이었습니다. 이는 곧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게 하는 요소를 배제하는 것이 좋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런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음주와 흡연입니다. 이는 혈관을 수축시키며 몸 안에서 유해산소를 발생시키기에 결코 건강에 좋은 것들이 아닙니다.

     

    ⊙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자

    면역계 강화와 항상성 유지를 위해 필요한 것은 영양소 섭취입니다. 관련하여 좋은 음식은 채소와 과일입니다. 이에 섭취할 수 있는 파이토케미컬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러한 음식들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만성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챙겨 먹기 번거롭더라도 꼼꼼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각종 야채와 과일의 모습

     

    ⊙ 손 씻기는 기본

    우리는 이미 코로나로 손 씻기가 습관화가 되었습니다. 생활하는 동안 접하게 되는 바이러스와, 세균, 곰팡이 등은 질병을 일으키는 요소들 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문제가 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병원체를 안고 다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개인위생은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있어 기본 중 기본이라 하겠습니다.

     

     

    ⊙ 수면이 중요하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숙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에 필요한 시간은 8시간 입니다. 그와함께 동일한 시간에 수면에 들어가고 동일한 시간에 일어나는 규칙적인 습관이 필요로 합니다.

     

    포인트가 되는 시간대는 밤 11시부터 새벽 3시 입니다. 이 시간대에는 멜라토닌의 분비가 활성화되는 이유에서 입니다.

     

    ⊙ 적정한 실내온습도는 많은 도움을 준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으로 실내온습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실내온도가 바깥온도와 차이가 클수록 혈관은 압축과 팽창이 더욱 많이 일어납니다.

     

    그렇기에 5도이상 차이가 나지 않도록 유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적정한 실내습도는 40~50% 입니다.

     

    습도계 사진

     

    ⊙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

    어떤 질병이던 등장하는 원인으로는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이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 또한 역력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를 과하게 되면 코니솔이 분비가 됩니다. 이는 스트레스에 대항하기 위한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 코니솔 분비가 잦아지게 되면 면역력이 약해집니다. 그렇기에 스트레스는 되도록 안받는 것이 좋으며, 받더라도 개인적인 방법으로 풀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 면역력을 높여야 하는 이유

    의학용어로써 면역력 높이는 방법을 표현하자면 기능증진과 활성화 입니다. 또한 면역을 하나의 단어로 비유하면 '방패' 입니다. 이와 같이 표현한 이유는 면역력에 문제가 생기면 외부에서 침입하는 안 좋은 요소들에 대해 방어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곧 감염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의미와도 같으며 이는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말과 같습니다.

     

    □ 면역력에 취약한 계층은?

    그렇다면 더욱 더 신경을 써야하는 부류가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바로 65세 이상의 노년층, 임산부, 소아 어린이들 등입니다.

     

    면역력 강화 포스터 이미지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물리적인 방법은 예방접종 입니다. 이는 현재 정부가 시행하는 코로나백신의 목적과 동일합니다. 많은 분들이 면역력 높여 건강한 일상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손목터널증후군과 류마티스관절염을 의심해 보세요.

    혹시 주먹을 쥐면 아프시나요? 아니면 손가락의 다른 동작으로 아프신가요? 본 글에서는 손가락 마디 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의 요인 중 하나인 '손목터널증후군'과 '류

    in.chocossamjang.co.kr

     

    페리톡겔! 구매후기와 구내염에 대한 정보

    이번에 페리톡겔을 구매 후 발라봤습니다. 물론 구내염 때문이었습니다. 본 글에서는 페리톡겔의 소개와 구내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페리톡겔 특징과 효

    in.chocossamjang.co.kr

     

    방충망 청소 4가지 방법! 이런 건 누가 알아 냈을까?

    방충망 청소가 필요한 이유는 여러가지 입니다. 미세먼지, 황사, 공기오염 등등! 본 글에서 방충망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있게 다뤄보겠습니다. 먼저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충망

    in.chocossamjang.co.kr

     

    본 글의 썸네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