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발바닥 열감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잠을 자지 못할 정도의 고통을 동반합니다. 본 글에서는 발바닥 열감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바닥 열감! 원인이 될 수 있는 질병들은?
    •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치료, 개선방법
    • 하지정맥류의 특징과 개선방법
    • 발바닥에 있어 말초신경이 중요한 이유
    • 발바닥 열감! 집에서 해볼 수 있는 개선방법

     

     

    □ 발바닥 열감이 발생되는 근본적인 원인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열감을 느끼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크게 두가지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신경손상과 혈액순환 입니다.

     

    이중 신경손상이라 함은 발바닥의 말초신경 입니다. 혈액순환과 민접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말초신경이기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으면 본 질병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는 증상의 경도에 따라 MRI검사 등의 정밀검사를 진행하기도 하며, 시술이나 수술을 통해 치료해야하는 경우로 이어질 수 있으니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발바닥 열감과 관련된 질병을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초신경의 이미지

     

    ⊙ 족저근막염

    발바닥 열감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는 증상으로 족저근막염이 있습니다. 실제 발바닥 열감의 정보를 찾아보면 족저근막염에 대한 언급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 족저근막염이 발생되는 원인

    족저근막염에 취약한 발의 형태가 있습니다. 바로 평발입니다. 그렇다고 과도한 아치형의 발모양 또한 안전한 것이 아닌, 동일하게 위험성이 있습니다.

     

    딱딱한 구두나 하이힐 혹은 쿠션감이 부족한 신발등을 착용하고 오래 걷는 경우 발생될 수 있습니다. 관절염, 당뇨 등 또한 문제의 원인이 되며, 과도하고 장시간에 걸쳐 하는 운동은 증상의심 발견 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한 운동으로는 등산이나 마라톤, 오래달리기 등이 있습니다. 설사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상황에서도 최소한 준비운동은 하셔야 족저근막염을 피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포스터

     

    ▷ 족저근막염 치료

    병원을 방문하여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담이 우선이며, 이를 통해 소염진통제나 진통제, 근육이완제 등의 처방을 받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체외 충격파 요법등을 등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오래 서있는 자세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병의 근원인 비만이 있으신 분들은 체중을 줄이셔야 하며, 찜질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 하지정맥류

    발바닥 열감의 원인으로 하지정맥류가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경우 허혈증상과 부종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허혈증상으로는 종아리통증과 경련, 저릿한 통증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 하지정맥류 개선방법

    하지정맥류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압박스타킹이나 베니톨 메디아벤 같은 정맥순환 개선제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정맥류 증상설명 포스터

     

    ⊙ 말초신경병증

    말초신경을 이루고 있는 감각신경이나 운동신경이 손상된 질병입니다. 감각이 무뎌지고 저림과 쑤심의 느낌과 동반되는 화끈 거림은 밤에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혈관의 문제 또한 빼놓을 수 없습니다. 혈액의 공급이 막히면 신경 또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기에 발바닥 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발바닥 말초신경이 중요한 이유

    말초신경이라는 것은 손가락 끝에서부터 발가락 끝까지 우리 몸 전체에 이어져 있는 미세한 신경입니다. 물론 이 말초신경은 발바닥 전체에 퍼져 있습니다.

     

     

    ⊙ 발목터널증후근(족근관증후근)

    발목터널증후근은 허벅지 부근에서부터 발목까지 이어지는 경골신경에 압력이 가해져 발에 통증이 오는 증상입니다. 보통의 증상은 발이 저리고 열이나서 화끈거리는 증상으로 이어집니다. 이는 허리쪽이 좋지 않은 허리디스크 환자에게서 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 감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에 문제가 있어도 발바닥 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와 동반되는 것은 체중의 증가와 피부의 건조 입니다.

     

    ⊙ 당뇨병

    혈액순환과 직결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이 바로 당뇨입니다. 당뇨병이야 말로 몸 구석구석까지 혈액의 공급을 막는 원인이 됩니다.

     

    혈액이 공급이 되지 못한다면 말초신경의 손상으로 가져옵니다. 이런 손상이 발바닥으로 이어진다면 발가락과 발바닥이 뜨거워질 수 있습니다.

     

    ⊙ 폐경기

    호르몬의 변화는 몸의 특정 부위의 열감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는 여자 뿐만이 아닌 남자들에게도 찾아올 수 있는 현상입니다.

     

    폐경기 여성의 모습

     

    ⊙ 발바닥 열감! 그 외의 원인

    그 외에 심부정맥혈전증, 림프부종, 무좀, 알레르기나 피부염증 등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발바닥 열감! 집에서 해볼 수 있는 개선방법

    근본적인 원인이 말초신경의 이상이라면 정상적인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환경 또한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온도와 밀접해 있기에 온도를 낮춰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즉 실내온도를 낮추고, 냉찜질을 해주거나 그것도 여의치 않다면 찬 수건을 발에 덮는 것도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발바닥 열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발바닥 열감에 있어 가급적 오래 서서 일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설사 일을 하더라도 앉거나 쉬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리근육을 풀어줄 수 있는 펌핑운동이나 스쿼트 등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지속적인 고통을 받을 수 있는 증상이기에 본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눈두덩이 부음 원인! 작은 증상이 큰 화로 돌아올 수 있다.

    자고 일어났더니 눈두덩이가 부어있는 경우를 접해보셨을 겁니다. 본인이 만든 원인이 아니라면 그 원인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눈두덩이 부음현상에 대해 알아보겠으

    in.chocossamjang.co.kr

     

    면역력 높이는 방법! 물 10잔이 이렇게 중요할 줄이야.

    면역력이라는 단어는 원래도 중요했지만 현 시대에 더욱 챙겨야 할 요소가 되었습니다. 본 글에서는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은 10

    in.chocossamjang.co.kr

     

    손가락 마디 통증! 손목터널증후군과 류마티스관절염을 의심해 보세요.

    혹시 주먹을 쥐면 아프시나요? 아니면 손가락의 다른 동작으로 아프신가요? 본 글에서는 손가락 마디 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의 요인 중 하나인 '손목터널증후군'과 '류

    in.chocossamjang.co.kr

     

    본 글의 썸네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