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빨리낫는법에 대한 필요가 더욱 절실해 지는 계절! 여름을 보내고 있습니다. 심지어 오늘은 여름 중 가장 덥다는 대서 였습니다. 본 글에서는 해당내용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염 빨리낫는법
    •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 장염 먹으면 안되는 음식
    • 장염 증상
    • 장염 원인
    • 장염 옮나요?

     

     

    □ 장염 빨리낫는법

    장염이 고통스러운 이유는 음식을 섭취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처럼 먹는 것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최대한 장염에 유해하지 않으면서도, 장염에 치료가 될 수 있는 공통인자를 갖고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장염 빨리낫는법 이라 하겠습니다.

     

    물론 피해야 할 음식은 결코 먹지 않는 것 또한 필요로 합니다. 지금부터 이러한 음식들은 무엇이 있으며 어떤 효과를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장염 빨리낫는법 배아픈 이미지 사진

     

    ⊙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 양배추 섭취

    ※ 풍부한 비타민 K

     

    양배추에는 비타민K 가 풍부합니다. 비타민K는 평소 장 내부에서 유익한 균으로 활동을 합니다. 그런데 이상상황이 발생을 하면 그 수가 줄어드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문제인 장염에 걸렸을 때 섭취하여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식이섬유와 글루타민

     

    장염 뿐만이 아니라 몸에 염증이 생기면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양배추는 이런 면역력을 끌어올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또한 글루타민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염증 그 자체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양배추로 수분보충을?

     

    장염하면 연계하여 발생되는 증상이 바로 '설사'입니다. 이는 곧 탈수증상의 심화라 할 수 있는데 이때 양배추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양배추는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에 물로도 채울 수 없는 갈증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탈수의 증상이 지속되면 입이 마르고 피부가 까칠어 집니다. 또한 소변 양이 현저히 줄어들며 색이 짙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 매실 섭취

    장염 빨리낫는법으로 장에 살균효과를 줄 수 있는 무언가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음식은 바로 '매실'입니다.

     

    우리는 주로 매실을 매실청이나 매실차로 접하게 됩니다. 매실이 갖고 있는 피르크산 성분은 해독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매실은 장을 더욱 탄탄하게 만들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지금 당장 힘든 복통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감자 섭취

    감자는 장속의 염증을 소독하는 역할을 하기에 장의 내벽을 보호함과 동시에 점막을 형성해 줍니다. 또한 장염에 걸리게 되면 음식을 섭취하지도 못할 뿐더러 몸속에 있는 음식물이 전부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렇기에 느끼게 되는 것이 공복감입니다. 감자는 이런 공복감을 없애는데 좋습니다.

     

    ▷ 두부 섭취

    두부하면 콩으로 만든 식물성 단백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콩의 단백질은 장에 자극없이 손상된 점막을 재형성 하는데 일조 합니다.

     

     

    ⊙ 장염 먹으면 안되는 음식

    장염에 먹는 유제품류! 우유나 유지방이 함유된 식품, 초콜렛 등은 장운동을 더욱 활성화시키기에 좋은 섭취가 아닙니다. 카페인과 탄산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그 외에도 밀가루나 밀가루로 만들어진 식품 등은 피해야 하며, 특히 음주는 해당 기간동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 빨리낫는법 음식구분 이미지

     

    □ 장염 증상

    장염은 대장과 소장에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더욱 자세히 표현하자면 우리 몸속으로 들어간 음식물의 독소 때문에 장내에 염증이 생기는 증후군 입니다. 장염증상으로 대표할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설사

    장염의 대표증상! 바로 설사 입니다. 특히 유아의 경우에 설사를 하는 모습을 볼 때 장염을 매우 의심해 봐야 합니다. 증상이 심한 환자의 경우 변에 혈흔이나 점액이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횟수는 통상적으로 하루에 2회에서 3회이며 증상이 심하면 10회 이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 유야 장염! 로타 바이러스

    위에서 언급했듯 유아들에게 설사는 장염의 신호이며 이때 원인이 되는 것은 로타 바이러스 입니다. 설사를 하는데 있어 3일에서 5일 정도를 지속함으로 부모님의 관심이 필요로 합니다.

     

    ⊙ 복통

    또 다른 증상으로 복통이 있습니다. 장염으로 인한 복통인지는 의구심이 든다면 아픈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장염이라면 복통 자체가 매우 강합니다. 또한 아팠다 안아팠다를 반복하는데 안 아플 때에도 아팠던 부위를 눌러보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장염을 얘기할 때 주로 설사를 얘기하지만 설사없이 복통과 구토만 생기는 장염의 증상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 구토

    장염은 복통과 설사 뿐만이 아닌 구토까지 유발합니다. 이때 구토안에도 장염의 바이러스가 존재를 합니다. 그렇기에 2차감염을 우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혹시 구토의 잔해가 옷이나 기타 물건 등에 묻었을 시 소독 또는 염소계 표백제를 이용해 철저히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장염 옮나요?

    이데 대한 물음의 정답은 위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옮습니다."그런데 이는 장염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심지어 어떤 장염은 호흡기를 통해 옮길 수도 있습니다. 법정 전염병에서 해당 바이러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바이러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콜레라, 세균성 이질 등

     

    그런데 이는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위생상태의 개선으로 감소한 추세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조심해서 나쁠 건 없을 거 같습니다.

     

    장염 빨리낫는법 바이러스 이미지

     

    □ 장염 원인

    또한 세균번식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여름에 증상발생의 빈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장염은 우리가 먹는 음식과 관계가 매우 깊습니다.

     

    장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바이러스와 세균 입니다. 심지어 장염을 구분할 때 바이러스성 장염과 세균성 장염으로 구분을 합니다.

     

    ⊙ 세균성 장염

    세균성 장염의 세균으로 포도상구균, 대장균, 캄필로박터, 비브리오균 살모넬라 등이 있습니다. 이 세균들 중 비브리오균 살모넬라에 의해 발생되는 장염은 2~3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발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세균성 장염이 걸리는 가장 큰 이유는 오염된 음식입니다.

     

    장염 빨리낫는법 배아픈 남자모습 이미지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장염 빨리낫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더운 여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장염예방을 위해 음식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냉장보관을 원칙으로 개인의 위생까지 챙길 수 있는 건강한 날들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알고보면 무서운 병이기에 관리는 필수

    췌장암 초기증상에 대해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악성암이라는 점에서 관리차원의 관심 또한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본 글에서 관련내용을 심도있게 다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

    in.chocossamjang.co.kr

     

    발바닥 열감! 고차원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데, 그냥 두실 건가요?

    살다보면 발바닥 열감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잠을 자지 못할 정도의 고통을 동반합니다. 본 글에서는 발바닥 열감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

    in.chocossamjang.co.kr

     

    눈경련 원인과 호전될 수 있는 방법

    눈경련 증상은 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불편을 도래합니다. 본 글에서 눈경련과 관련된 세부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눈경련 이란? 눈경련 위치에 따라 특징

    in.chocossamjang.co.kr

     

    장염 빨리낫는법 썸네일 이미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